책 서평

가치투자의 비밀 - 크리스토퍼 브라운

트러블메이킹 2020. 2. 18.

 

책 제목 : 가치투자의 비밀

글쓴이 : 크리스토퍼 브라운

 

 

우리 생활에서 뉴스를 보고 있으면 빠짐없이 나오는 주제를 뽑으라고 한다면 주식이 아닐까 싶다

합법적으로 무언가에 투자해서 수익을 뽑아내는 주식 시스템은 사람의 욕망이 존재하는한 계속 존재하리라 본다

사람은 현재보다 더 많은것을 가지길 원하고 나아지기를 바라기에 현시대에 와서는 주식투자에 많이 모여든다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다보니 누군가가 이득을 보면 누군가는 손해를 보는게 당연한 이치이다

그래서 우리는 무작정 주식에 덤벼들지 않고 어느정도의 주식 특성을 하나라도 잘 알고 투자해야한다고 보는데

그러한 점을 알기 쉽게 적은책이 거장 크리스토퍼 브라운이 쓴 가치투자의 비밀이다. 

바로 간단하게 대표적인 예 6가지를 알아보자.

 

 

 

1.주식투자는 쇼핑하는 것과 같다. 

 

 

같은 상품이면 가능하면 더 싸게 사려고 하는 것처럼 동일하게 주식도 가능한 한 더 싸게 사려고 하는 것처럼 

주식도 가능한 한 더 싸게 사는 것이 좋다. 어떤 상품이든 가장 인기가 있을때 많은 사람들이 살때는 세일을 하지 않는다

주식도 매한가지다. 주식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주식, 사람들이 침을 튀겨가며 극찬하는 주식은 세일을 안한다

지금 현재에 주목받지 못하는 주식 혹은 소외당하고 있는 주식이 세일 중인 주식이다

 

주식을 내재 가치보다 싸게 사게되면 3가지면에서 수익을 기대하고 바라볼수 있다. 

첫번째는 주가가 내재가치 수준으로 올라가게되면서 얻은 차익이다. 

두번째는 기업의 가치가 올라감에 따라 주가가 올라가 얻는 차익이다.

세번째는 배당금을 받아 얻는 수익이다.

 

남들이 다 팔고나서 주가가 하락하고 할때 다름 사람들과 반대로 주식을 산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일이다

일반투자자는 물론이고 펀드 매니저에게도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걸 알고 있으면 누구나 많은 돈을 벌것이다..)

그러나 싼 주식을 골라 사는 가치 투자자들은 주가가 연중 최고치를 갈아치우는 인기주 명단이 아니라 

연중 최저치로 떨어진 소외주 명단에 저가 매수의 기회가 있다는 사실을 잘 파악하고 있다.

 

 

2. 기업 내부자의 주식거래를 확인해라

 

 

기업 내부자가 적대적 인수의 위협이 없는 상황에서 자기돈을 털어 회사 주식을 산다면 

논리적으로 섦여 할 수 있는 이유는 단 하나뿐이다. 

회사가 앞으로 앞으로 좋아져 주가가 오를 것이라 생각하고 예상하기 때문이다.

 

 

3. 투자에 대한 말들 모음

 

 

주가가 싸 기본적이고 치명적인 이유는 부채가 많기 때문이다. 자산이 부채보다 2배 많아야한다.

​가치투자의 대상이 되는 기업은​ 대개 평범한 사람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쉬운 기업이다.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처음에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 그다음에 인내하고 견디는것이다.

 

 

 

4. 가치투자에 대한 아주 간단한 설명

 

 

​가치투자는 단순하고 간단하다. 가치투자에는 뛰어난 두뇌가 필요하지 않다. 

평균적인 두뇌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치투자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가치투자란 어떤 사람에게서 1달러 가치를 60센트에 사서 다른 사람이 그것을 다시 1달러에 사줄때까지 기다리는거다.

 

 

 

5. 역발상 투자가 어려운 이유

 

 

​펀드매니저의 95%가 A주식을 샀다고 가정 해보자. 

A주식을 따라사면 설사 A주식의 가격이 떨어진다고 해도 그다지 곤란한 상황에 처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똑똑한 펀드매니저 95%가 당신과 같은 생각으로 A주식을 샀기 때문이다. 

그런데 반대로 당신이 군중심리를 거슬러서 5%만이 산 B주식을 샀다고 가정 해보자. 

B주식이 떨어지면 당신은 멍청하다는 비아냥 거리는 소리를 듣게 된다. 

군중심리를 거스르는 역발상 투자를 하게되면 대다수 펀드매니저를 따라갈 때보다 

평판과 경력에 흠집이 날 가능성이 훨씬 커지기때문이다. 

가치투자천하려면 대중들과 반대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의지가 필요하다. 

때로는 멍청하다고 손가락질 당하는 위험까지 감수해야 한다.

 

 

 

6. 가치투자가 어려운 이유

 

 

가치투자를 할 때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 부분은 바로 인내하는 것이다. 

가치투자자로서 해야할 일은 주가가 실제가치보다 낮은 주식을 발견해서 사는 것으로 끝이 난다. 

이제 그 나머지는 그 주식에 달렸다. 그 주식은 내일 당장 실제가치에 근접한 수준으로 올라갈수도 있다. 

심지어 5년간 주가가 별로 큰 변화없이 제자리 걸음만 계속할 수도 있다. 

그 주식이 언제 재평가를 받아 실제 가치만큼 주가를 인정받을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보면 된다. 

이때문에 가치 투자의 원칙을 고수하다보면 다른 투자 전략에 비해 수익률이 크게 저조한 시기도 분명 나타나게 된다. 

이럴때 매우 실망스럽고 의욕이 떨어지게 될것이다. 

가치투자의 기준에 ​맞는 주식이 거의 없는데 주식시장이 큰폭의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면 좌절감이 더욱 심할 것이다. 

때로는 가치투자를 포기해버리고 싶을때가 올것이다. 

때로는 가치투자의 기준을 조금 완화해서 당분간 계속 오를 것 같은 최고의 인기주식을 사고 싶은 유혹을 받게된다. 

그러나 기억하자. 가치투자자들이 항복을 선언하고 오르고 있는 주식시장을 뒤늦게 쫓아가고 싶은 유혹을 느낄 때 

그때가 바로 뜨거운 주식시장이 얼음처럼 차가워지기 시작하는 때다.

 

 

 

 

 

 

'책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 윌리엄 오닐  (0) 2020.0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