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지식

갤럭시워치4 상세리뷰(실물사진포함)

트러블메이킹 2021. 9. 4.

 

이번에 삼성에서 프리미엄 플래그쉽 Z시리즈 스마트폰을 출시함과 동시에 전작 갤럭시워치3에 이어 갤럭시워치4를 출시하였습니다. 전작에 비해 어떤점이 달라졌고 어떤 기능이 추가되었는지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워치4 스펙 및 색상

 

크기 40mm / 44 mm
컬러 블랙 / 실버 / 골드 / 핑크 / 그린
운영체제 Wear OS
패널종류 SUPER AMOLED
코어 갯수 듀얼(2) 코어
시스템 램 1.5 GB
내장 메모리 16GB

 

갤럭시워치4 디자인

 

 

 

이번에 출시한 갤럭시워치4 디자인은 물리베젤이 없는 전작제품인 갤럭시워치 액티브2와 비슷합니다. 물리베젤이 있으면 편리하긴 하지만 디자인적인 요소로는 마이너스 되는 부분이 있기에 깔끔한 디자인을 원하셨던분들에게는 갤럭시워치4의 출시가 매우 반가웠을듯합니다. 저 역시도 현재 갤럭시워치3를 사용하고 있으나 디자인부분에 있어서는 배젤이 없는게 훨신 이쁘다고 판단하는 바입니다.

 

크기는 40mm / 44mm 로 출시가 되었는데 보통 공식으로는 40mm는 여자 그리고 44mm는 남자가 차야 된다. 이러한 말이 있는데 어느정도 일리는 있으나 전부 그렇지 않습니다.

 

저도 전작인 갤럭시워치3를 구매했을 당시 41mm / 45mm 중에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45mm가 화면 디스플레이가 크기때문에 한눈에 들어오는 장점이 있는 한편 제가 남자치고는 손목이 굉장히 얇은편인데 막상 매장가서 착용해보니 저한테는 41mm가 45mm 착용했을때보다 훨씬 잘어울렸습니다. 45mm 제품은 손목이 얇았던 저에게 손목과 시계가 너무 붕뜬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손목이 얇은분들은 매장에 직접가서 착용하고 구매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갤럭시워치4 기본밴드는 실리콘 스트랩

 

갤럭시워치4를 구매하시면 기본밴드는 실리콘 스트랩으로 제공됩니다.

 

가죽 스트랩을 원하시는분들도 계시지만 아쉽게도 갤럭시워치4는 전작 갤럭시워치 액티브2랑 비슷한 포지션으로 출시되기 때문에 스트랩도 실리콘 스트랩이 제공되는듯합니다.

 

갤럭시워치4 = 갤럭시워치 액티브2 / 갤럭시워치4 클래식 = 갤럭시워치3

 

이러한 컨셉으로 향후 계속 유지되어서 출시할걸로 예상되는 바입니다.

 

갤럭시워치4는 전작과 어떠한점이 달라졌는가?

1. 운영체제 OS 변경

 

기존 타이젠 OS를 탈피하고 구글과 공동개발한 " 웨어(Wear) OS3 " 탑재했습니다.

구글 OS를 사용함에 따라 평소 즐겨찾는 앱과 주요 구글 앱까지 워치안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뮤직 등 음악스트리밍 앱부터 건강 및 피트니스 앱까지 다양한 앱을 골라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2.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헬스기능

 

갤럭시워치4에 최초로 " 삼성 바이오액티브 센서 " 탑재됨으로써 전작에서는 혈압 및 심전도 등을 측정하는 개별센서가 따로 탑재가 되었는데 이번에는 전부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워치4만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그것은 바로 " 체지방 비율 측정 " 기능입니다.

워치 하나로 혈압 및 심전도 측정에 이어 체지방 비율 측정까지 할수 있다니 워치로써 기능이 점점 확대되가고 있네요.

 

 

3. 길어진 배터리 시간

 

갤럭시워치의 가장 불편했던점이 다양한 기능을 담아서 그런지 짧은 배터리 타임이 발목을 잡곤했었는데요.

 

스마트워치는 아니지만 비교적 가벼운 무게와 갓성비다운 가격으로 많은 구매를 이끈 샤오미 미밴드 시리즈와 비교가 되곤 했습니다. 그럴만도 한것이 미밴드 시리즈는 한번 충전으로 최소 일주일이상 사용이 가능한데 갤럭시워치는 이틀에 한번 꼴로 충전을 해줘야 사용했던점이 항상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한 갤럭시워치4의 배터리 타임이 좀 더 길어져서 출시됐습니다. 한번 완충 기준으로 40시간 이상 사용이 가능하고 30분 충전만 하더래도 10시간이상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외 다른 기능들

 

수면측정 / 티머니 / 구글 플레이 / 운동 기능 등등 전작부터 있었던 기능이 대부분 옮겨왔습니다. 엄청난 큰 변화가 있지는 않지만 구글 OS 탑재로 인해 전작보다는 훨씬 쾌적하게 이용이 가능할듯합니다.

 

다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수면측정의 기능은 크게 의미가 없는게 갤럭시워치를 충전할때는 보통 잠들때 충전을 시키는데 수면측정을 이유로 번거롭게 갤럭시워치를 장착하고 잠을 자는 경우는 거의 없었거든요. 그래서 수면측정의 기능은 구매하고 나서 한두번 혹은 본인의 잠의 질을 확인하는 경우가 아니면 많이 쓰이지 않는 기능이라서 큰 의미는 안두셔도 무방합니다.

갤럭시워치4 실물사진

 

갤럭시워치4 44mm 그린 / 40mm 골드 색상입니다.

 

실물로 보아하니 확실히 갤럭시워치 액티브2랑 거의 비슷하게 디자인됐습니다. 가격은 44mm 기준 299,000원이며 40mm는 269,000원입니다. 3만원 가량의 가격차이가 나는데 스펙에 차이는 없습니다. 디스플레이 크기 차이일뿐!

 

 

베젤이 없는 갤럭시워치4의 디스플레이는 속이 뻥 뚫릴정도로 크고 깔끔해서 참 보기가 좋습니다. 특히 우측사진에 지구모양의 배경화면을 보는데 생각보다 화질이 너무 괜찮아서 놀랬습니다.

 

 

40mm 골드 색상입니다.

 

로즈골드의 느낌이 많이 나는데 특히 여성분들에게 굉장히 잘 어울릴만한 디자인입니다.

 

 

갤럭시워치4의 크게 바뀐 디자인은 옆라인 모습인데요.

 

스테인리스 재질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머 알류미늄 메탈 소재입니다. 물론 아머 알류미늄보다는 스테인리스가 약간 더 좋긴하지만 그렇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약간 갤럭시워치4 클래식하고의 급 나누기를 여기서 하는듯한? 느낌??

 

하여튼 옆라인의 매끈한 디자인 변경으로 인해 기존 갤럭시워치 액티브2보다 고급스러움을 자아내어 잘 표현했습니다.

 

 

44mm 갤럭시워치4 근접샷으로 자세히 보시죠!

 

 

40mm 골드 색상 초 근접샷

 

왼쪽 옆라인 버튼 없는쪽입니다.

정말 매끄러워 보이지 않나요?

 

 

센서측정 뒷면입니다.

 

전작과 달라진점은 거의 없어보이며 제 눈에는 똑같네요.

(제꺼 갤럭시워치3를 봤는데도 차이점은 잘....)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실리콘 스트래입니다.

 

막상 착용해보니 일반 저렴한 실리콘 스트랩과는 다르게 촥 감기는 맛이 있습니다.

 

 

44mm 그린 색상 착용한 모습입니다.

 

확실히 44mm 디스플레이라 그런지 시원시원하게 보는맛에 삼성 국뽕이 차오르네요!

 

 

 

40mm 골드 색상 착용까지 해보았는데요.

 

확실히 골드색상이라 그런지 눈에 확 띄어서 다른 색상들에 비해 이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여성분들에게는 잘 어울릴만한 디자인으로 뽑은걸 보니 여성분들 타겟을 노린게 아닌가 싶습니다.

 

갤럭시워치4를 착용하면서 느낀게 확실히 옆라인으로 볼수록 훨씬 고급스러움을 느끼게 하네요.

 

갤럭시워치4 상세리뷰를 마치며

 

이번에 구글 OS 운영체로 새롭게 출시된 갤럭시워치4 상세리뷰를 쓰면서 느꼈던 점이 이제는 스마트폰뿐만이 아닌 스마트워치에도 점점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면서 우리 삶에 점점 조금씩 비중을 넓혀나가고 있는것을 새삶 느끼게 하네요.

 

저도 갤럭시워치3를 가지고 있지만 한세대 간격에서는 아직 큰 차이는 없지만 향후 몇세대를 거치면 지금 우리 삶에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되듯이 언젠가는 스마트워치도 없어서는 안될 시대가 오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 포스팅을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 포스팅을 보시고 갤럭시워치4 구매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